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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끼 개발자의 Life is egg
[자바이론] 변수 본문
변수
단 하나의 값(data)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.
변수 사용하기
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선언과 초기화를 해야 한다.
변수 선언
int floor; // 변수타입 변수이름 ;
문장의 끝에는 ; 세미콜론을 붙인다.
변수를 선언함으로써 메모리의 빈 공간에 알맞은 저장공간이 확보되고 변수 이름을 통해서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변수 초기화
floor = 0; //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한다.
변수에 값을 넣을 때는 대입연산자 '=' 를 이용한다.
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므로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저장된 알수없는 값(쓰레기값)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알맞은 값으로 초기화해준다.
선언과 초기화를 한 번에 하기
int floor = 0;
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하려면
floor = 21; // 변수이름 = 값;
floor = floor + 21; // floor라는 변수에 현재 floor값+21 을 저장한다. -> floor = 21+21;
이런식으로 ok
두 변수의 값을 교환하는 방법
변수 x와 y가 있을 때, x의 값을 y로, y의 값을 x로 옮기려면...
int x = 21;
int y = 14;
x = y;
y = x;
해버리면 x는 14, y도 여전히 14이다.
x = y; 에서 이미 x = 14가 되었기 때문... x가 가지고 있던 21이라는 값은 날아가버렸다.
이처럼 두 변수의 값을 서로 바꿀 때는 임시 변수를 활용한다.
int tmp = 0; // 임시변수 tmp를 선언한다.
tmp = x; // 변수 tmp에 x의 값을 넣는다. 이때 tmp에 21이 저장.
x = y; // 변수 x에 y의 값을 넣는다. x에 저장된 값은 14.
y = tmp; // 변수 y에 tmp의 값을 넣는다. y에는 x의 값이었던 21이 저장된다.
변수의 명명규칙
변수 이름을 지을 때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다.
1. 대소문자가 구분됨. 길이는 제한이 없다.
2.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. // 예약어는 프로그래밍언어의 구문에 사용되는 단어를 말한다.
3.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4.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 허용된다.
위 네 가지는 필수적으로 지켜야하는 규칙이고, 아래의 세 가지는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되는 규칙들이다.
1.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, 변수와 메서드의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2.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 //imFineThankYou
3.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고,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'_'로 구분한다.
(상수는 변수와 같이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인데, 한 번 값을 정하면 중간에 바꿀 수 없다.)
변수의 타입
변수는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으로 나눌 수 있다.
기본형 변수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, 참조형 변수는 값이 아닌 값이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저장한다.
기본형 변수는 총 8개로
논리형 : boolean // true 또는 false 둘 중 하나가 저장된다.
문자형 : char // 문자형. 문자 1개를 저장할 수 있다. 'a' 'b' 'c'...
정수형 : byte, short, int, long // 정수를 저장한다. 0, 21, -3 ...
실수형 : float, double // 실수를 저장한다. 3.14 ...
(볼드처리한 int와 double이 각 타입의 기본.)
참조형 변수는 기본형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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