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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자바이론] 변수

현z 2019. 1. 5. 19:15

변수

단 하나의 값(data)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.


변수 사용하기

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선언과 초기화를 해야 한다.


변수 선언

int floor;    // 변수타입 변수이름 ;

문장의 끝에는 ; 세미콜론을 붙인다.

변수를 선언함으로써 메모리의 빈 공간에 알맞은 저장공간이 확보되고 변수 이름을 통해서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

변수 초기화

floor = 0;    //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한다.

변수에 값을 넣을 때는 대입연산자 '=' 를 이용한다.


메모리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유하는 자원이므로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저장된 알수없는 값(쓰레기값)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알맞은 값으로 초기화해준다.


선언과 초기화를 한 번에 하기

int floor = 0;


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하려면

floor = 21;    // 변수이름 = 값;

floor = floor + 21;    // floor라는 변수에 현재 floor값+21 을 저장한다.  ->  floor = 21+21;

이런식으로 ok



두 변수의 값을 교환하는 방법

변수 x와 y가 있을 때, x의 값을 y로, y의 값을 x로 옮기려면...


int x = 21;

int y = 14;


x = y;

y = x;

해버리면 x는 14, y도 여전히 14이다.

x = y; 에서 이미 x = 14가 되었기 때문... x가 가지고 있던 21이라는 값은 날아가버렸다.


이처럼 두 변수의 값을 서로 바꿀 때는 임시 변수를 활용한다.


int tmp = 0;    // 임시변수 tmp를 선언한다.

tmp = x;        // 변수 tmp에 x의 값을 넣는다. 이때 tmp에 21이 저장.

x = y;            // 변수 x에 y의 값을 넣는다. x에 저장된 값은 14.

y = tmp;        // 변수 y에 tmp의 값을 넣는다. y에는 x의 값이었던 21이 저장된다.



변수의 명명규칙

변수 이름을 지을 때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다.

1. 대소문자가 구분됨. 길이는 제한이 없다.

2.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.    // 예약어는 프로그래밍언어의 구문에 사용되는 단어를 말한다.

3.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
4.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 허용된다.


위 네 가지는 필수적으로 지켜야하는 규칙이고, 아래의 세 가지는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되는 규칙들이다.


1.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, 변수와 메서드의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
2.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    //imFineThankYou

3.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고,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'_'로 구분한다.

(상수는 변수와 같이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인데, 한 번 값을 정하면 중간에 바꿀 수 없다.)



변수의 타입

변수는 크게 기본형과 참조형으로 나눌 수 있다.

기본형 변수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, 참조형 변수는 값이 아닌 값이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저장한다.


기본형 변수는 총 8개로

논리형 : boolean    // true 또는 false 둘 중 하나가 저장된다.

문자형 : char         // 문자형. 문자 1개를 저장할 수 있다. 'a' 'b' 'c'...

정수형 : byte, short, int, long    // 정수를 저장한다.  0, 21, -3 ...

실수형 : float, double              // 실수를 저장한다.  3.14 ...


(볼드처리한 int와 double이 각 타입의 기본.)


참조형 변수는 기본형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타입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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